인터넷 신문사 창업 후 검색 노출이 관건이다. 나 혼자만 알고있다면 무의미하기 때문이다. 구조화 데이터(스키마,schema) 작업을 통해 검색엔진에 노출시켜야 한다.
구조화된 데이터는 2015년 웹 표준 기구인 W3C 내에서 공식적으로 편입되어 웹 표준의 하나로서 지금까지 활발하게 표준화 활동이 진행되고 있다. W3C 는 World Wide Web 컨소시엄 의 약자로서 웹기술의 표준을 정의하는 공식 기관이다.
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스키마,schema)를 포함하면 검색엔진에 페이지의 의미에 관한 확실한 단서를 제공하여 내용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네이버 웹마스터 가이드에 보면, 네이버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활용해 콘텐츠 특성에 맞는 검색 결과를 구성하여 제공한다.
구조화된 데이터는 특정 콘텐츠의 정보를 콘텐츠의 유형에 맞는 세부 속성으로 구조화하여 웹 페이지에 추가한 데이터이다.
네이버 검색로봇은 이 정보를 자동 수집해 콘텐츠 특성에 맞게 정보를 구성하고 검색 반영에 활용한다.
구조화 데이터(스키마,schema)는 Schema.org 또는 Google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chema.org 는 인터넷, 웹 페이지, 이메일 메시지 및 그 이후의 구조화 된 데이터에 대한 스키마를 만들, 유지 관리 및 홍보하는 임무를 가진 공동 커뮤니티 활동이다.
schema.org 에서 제시하는 구조화된 데이터는 데이터 타입(type)과 속성(property)으로 구성된다.
데이터 타입은 웹 페이지나 콘텐츠의 특성에 따른 속성의 조합이며 하나의 웹 페이지에는 2개 이상의 데이터 타입을 조합하여 구조화된 데이터를 추가할 수 있다.
schema.org이 정의한 데이터 타입의 목록은 schema.org vocabulary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는 Microdata와 RDFa, JSON-LD의 세 가지 언어 형식을 지원한다. 네이버에서는 널리 사용하는 Microdata 형식이나 JSON-LD 형식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구조화된 데이터를 검증할 때는 schema.org에서 제공하는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팅 도구'를 사용하면 된다. 페이지 주소를 입력하고 테스트를 실행하면 된다.
필자가 운영하는 월간창업경제는 항목이 감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news 오류는 Google에서는 인정하지만 스키마에 정의된 유형이 아니기에 오류로 표기됐다. NewsArticle / WebPage 오류도 스키마에서 NewsArticle 유형의 객체로 인정되지 않는 속성이다.
타 인터넷 신문사 솔루션을 테스트한 결과 감지된 항목이 없음으로 나타났다.
구글(Google)에서는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가 있다.
페이지에 구조화된 데이터를 삽입하면 Google 검색결과에서 특별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며, '리치 검색결과 테스트'를 통해 구조화된 데이터를 테스트할 수 있다.
필자가 운영하는 월간창업경제를 테스트한 결과 유효 항목이 1개 감지되고 정상적으로 크롤링 및 구조화 데이터도 유효하다고 표기됐다.
타 인터넷 신문사 솔루션을 테스트한 결과 감지된 항목은 없고 크롤링만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구조화 데이터는 Google 뿐만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강조하고 있다. 인터넷 신문사 창업 시 테스트 해보고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수정해야 할 것이다.
인터넷신문사 창업 시 준비서류, 도메인 등록 확인증(서) 발급 방법은?
인터넷신문사 창업 시 구조화 데이터(스키마,schema) 작업은 필수다
인터넷신문사 창업 후 구글(Google)뉴스(간행물) 등록방법은?
인터넷신문사 창업 시 구조화 데이터(스키마,schema) 작업은 필수다
< 저작권자 ⓒ 월간창업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강종헌 기자 ( K창업연구소 소장 ) 다른글 보기 bizidea@hanmail.net# 태그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