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휴수당도 꼭 챙겨야할 부분이다

주휴수당도 꼭 챙겨야할 부분이다

창업노트

주휴수당도 꼭 챙겨야할 부분이다

K창업연구소 0 404

주휴수당도 꼭 챙겨야할 부분이다

 

 

주휴수당은 주 15시간 이상 근무하는 근로자가 1주일 동안 출근한 경우 주 1회 이상의 휴일을 부여한다. 이때 유급으로 지급하는 수당이 주휴수당이다. 1일 임금액을 지급해야 한다. 주5일, 주40시간 미만 근로자라도 주 15시간 이상 근로하면 시간에 비례하여 지급해야 한다. 예를들어 하루에 8시간씩 근무하는 경우에는 8시간에 대한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

 

1주 40시간을 초과하여 일을 시킬 경우에는 근로자와 반드시 합의를 해야한다. 이 경우에도 1주일에 12시간을 초과할 수 잆다. 1주일을 개근한 근로자에게는 하루의 유급휴일(통상 일요일에 지급되는 주휴수당)을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1주일에 20시간 일하는 근로자라고 가정해보자. 주휴수당은 '(20시간÷40시간) x 8시간 x 시급'으로 계산하면 된다. 월급제의 근로자는 월급에 주휴수당을 포함하였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연장 · 야간 · 휴일근로를 시키는 경우에는 시간급(통상임금)의 50%를 더 지급해야 한다. 연장근로는 1일 8시간, 주 40시간을 초과할 경우를 말한다. 야간근로는 오후 10시부터 다음날 오전 6시까지 사이에 일을 시킬 경우를 말한다.

 

주휴수당을 지급하지 않은 사용자는 근로기준법 제110조(벌칙)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