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시 유행아이템이 아닌 유망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창업 시 유행아이템이 아닌 유망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창업 시 유행아이템이 아닌 유망아이템을 찾아야 한다

강종헌 0 143

아이템은 창업시장에서 자주 거론되는 단어 중 하나일 것이다. 필자가 예비 창업자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질문은 "요즘 무엇을 해야하나요?" 이다. 창업을 준비하면서 아이템을 선정하지 못하여 하는 질문이 가장 많다.


창업아이템은 도입기, 성숙기, 안정기를 거쳐 쇠퇴기를 맞이한다.

 

유행 아이템은 현재 창업시장에서 특정 노하우가 필요하지 않아도 인기를 얻고 있는 아이템을 말한다. 문제는 과거의 사례에서 보듯 유행 아이템이 절대 유망하지 않다는 것이다.

유행 아이템의 특징은 소비 계층이 한정돼 있다. 또한 일시적으로 폭풍성장하며 보통 1년 정도의 생명력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조개구이, 찜닭, 불닭, 육회전문점, 막걸리전문점, 대왕카스테라, 뽑기인형, 쥬스, 핫도그 등은 특정 노하우가 없어도 창업이 가능한 아이템이다. 초보 창업자도 쉽게 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으로 잠깐의 유행과 함께 사라지고 말았다. 초보 창업자들에게는 매체를 통해 쉽게 접했던 아이템이었으나 시작과 동시에 하락기로 접어들어간 것이다.

 

유망아이템은 2~3년 이상 경기 영향과 관계없이 꾸준한 아이템을 말한다. 장수 브랜드의 비율이 높고 남녀노소 연령대 등 포괄적인 고객층을 가지고 있다. 치킨, 피자, 족발, 커피, 편의점 등의 아이템을 들 수 있다. 하지만 동종 업종의 증가로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이 단점이다.

 

유망 창업 아이템 판별 방법이 있다.

 

현재의 유행이나 인기 보다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파악해야 한다. 성장 가능성이 없다면 유행아이템에 그칠것이다. 투자 대비 수익성 및 마진율 좋아야 한다. 업무에 비해 고생만 하고 수익이 작아서는 안된다. 경기 영향을 받지 않아야 한다. 아니면 가급적 경기 영향을 적게 받는 창업 아이템이 좋다.


타깃 고객층이 한정적인지, 포괄적인지를 봐야 한다. 고객층이 한정적이라면 오랜시간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고객층이 포괄적이고 넓을수록 입지가 다양해지며, 그만큼 창업비용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집중화된 아이템은 경쟁력 악화로 실패할 수 있다.

 

경쟁업체보다 유리한 업종을 선택한다. 창업 시작부터 경쟁업체보다 무엇이든지 우위에 있어야 시장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 동종산업 내에서도 고객들의 니즈에 부응하고, 고객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업종이 있는지를 우선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업종을 선택한다. 수익성이 높다고 해서 창업을 시도하는 것은 금물이며 가급적 일정기간 이상을 직접 체험하면서 자신의 적성 여부를 점검하고 이를 통해 업종을 선택한다. 창업 이후에 적성에 맞지 않아 폐업을 결정하는 경우도 있다.


성장성이 있는 업종을 선택한다. 1~2년 반짝 히트를 치고 사양되는 유행업종 보다는 최소 5년 이상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유망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성장성 있는 업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관심 업종 관련 경험자 또는 전문가들로부터 정보를 수집하여 판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신의 사업조건에 맞는 업종을 선택한다. 자신의 자본규모에 맞춰 업종을 선택할 때는 창업 준비자금뿐만 아니라 창업초기 운영자금을 고려해야 한다.

창업을 하면 되돌리기 어렵다. 창업 초기부터 창업아이템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4 명
  • 오늘 방문자 689 명
  • 어제 방문자 78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