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온라인)에서 사용하는 광고용어를 이해한다

인터넷(온라인)에서 사용하는 광고용어를 이해한다

인터넷(온라인)에서 사용하는 광고용어를 이해한다

강종헌 0 60

Campaign(캠페인)


광고주가 일정 기간 동안 사용할 목적으로 광고 전략을 수립, 그에 따라 여러 개의 광고물을 만들어 다양한 매체에 일정 기간 동안 집행하는 활동으로 일반적으로 광고주가 광고 목적을 가지고 단위 별로 집행하는 행동을 '광고 캠페인'이라고 한다.

 

Impression (imps)


웹사이트에서 특정 페이지에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로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열리면서 광고가 1번 노출된 경우를 1 impression 이다.

 

CTR (Click-Through Rate)


CTR은 클릭율을 말하며, 광고 노출수 대비 클릭한 비율을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다. CTR은 통상적으로 백분율 단위(%)로 표현하며,  클릭율이 높을수록 효과가 높은 광고다.


CTR 계산방법은 (광고 클릭수 ÷ 광고 노출수) x 100 이다. 예를 들어 100,000 번 노출에 500 번 클릭되었다면 CTR은 0.5%가 된다.

 

CPM (Cost per Millenium/ Cost per Thousand Impression)


CPM 은 광고가 1,000회 노출되는데 소요되는 광고비다. 광고 상품의 위치가 좋고 특수 상품일수록 CPM단가는 높아지고 CPM 방식은 인터넷 광고비를 산출하는 방법중에 하나로, 일반적으로 포털이나 언론사의 광고 상품들은 대부분 CPM 방식으로 집행한다.

 

CPM 계산방법은 (광고비용 ÷ 광고 노출수) x 1000 이다. 예를 들어 광고비 500,000 원이고 300,000 회의 노출이 되었다면 CPM은 1,667원이 된다.

 

CPC (Cost per Click)


광고 클릭당 광고비. 광고 1Click을 얻기 위해 소요되는 광고비다. 동일한 CPM 으로 집행했다 하더라도 CTR(클릭율) 이 높으면 CPC 는 떨어지므로, 더욱 효율적인 집행을 했다고 할 수 있다.


CPC 계산방법은 (광고비/클릭) 이다. 예를 들어 1,000,000 원 캠페인에서 10,000 명 클릭이 나왔다면 CPC 는 100원이 된다.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사용자가 광고주가 목적으로 한 행동(회원가입, 이벤트 참가, 구매 등)을 할 경우마다 지불하는 방식이다..

 

CPA 광고금액 계산법은 광고비 = 건 수 × 건 당 수수료 이다.

 

CVR (Conversion Rate)


광고를 클릭한 사용자가 광고주의 웹사이트에 방문 후 광고주가 원하는 특정 액션을 취하는 것으로 전환율이 높을 수록 광고효과가 높다.


CVR 광고금액 계산법은 광고비 = (구매전환수 / 광고 클릭수) × 100 이다. 예를 들어 광고클릭을 10,000 명이 하여 구매를 400개 하였다면 구매전환율은 4% 이다. 

ROI (Return on Investment)


광고 투자대비 수익률이다. 적은 광고비용으로 매출을 일으킬수록 ROI 는 높다.


ROI 계산법은 (광고를 통한 매출 / 광고 지출 비용) × 100 이다. 예를 들어 광고비 1,000,000 원 으로 매출을 3,000,000 원 하였다면 수익률은 300 % 이다.

 

CPMA (CPM + CPA)

CPMA방식은 광고주와 매체가 별도 협의를 통해 진행된다. 일반적으로 CPM과 CPA가 병행되는 광고형태다.
 

플로팅배너 (TI)


사이트의 컨텐츠를 가리고 레이어 형태로 컨텐츠 위에 나타나는 배너광고로 집중도가 좋아 효과가 매우 좋은 광고

보통, close 버튼이 있어서 버튼을 누르면 배너광고가 사라진다.

 

썸네일배너 (Thumnail AD)


언론사 사이트 기사 페이지에 흔히 볼 수 있는 광고로 일반적으로 썸네일(작은 이미지)과 짧은 텍스트 두 줄로 광고 형태다. 롤링보다는 고정으로 노출된다. 마우스로 페이지를 스크롤 할 때 따라 움직이는 썸네일 배너는 스크롤배너다.

 

아이커버 (i-cover)


이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해 웹서핑을 한 뒤 브라우저창을 종료하면 광고주의 사이트가 노출되는 광고다. 사용자의 웹서핑을 방해하지 않고 웹페이지 종료시 또는 웹페이지 뒤에 노출되기 때문에, 거부감은 최소화하고 효율은 극대화할 수 있는 특수 광고상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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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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