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사이트(홈페이지) 제작 시 도메인(Domain)주소도 전략이 필요하다

웹사이트(홈페이지) 제작 시 도메인(Domain)주소도 전략이 필요하다

웹사이트(홈페이지) 제작 시 도메인(Domain)주소도 전략이 필요하다

강종헌 0 105

몇몇 창업자들은 자기가 사용하던 이메일 주소로 도메인 명을 정한다. 이는 잘못된 일이다.

 

도메인 명을 정할때는 홈페이지나 자기가 하고자 하는 상품의 특징을 나타낼 수 있도록 해야한다. 검색엔진은 도메인 주소도 키워드로 판단하고 있다. 도메인에 브랜드 키워드를 활용하거나 상호명, 서비스명, 제품명 등의 고유명사를 사용해야한다. 검색엔진은 간결하고 명확한 URL을 선호하며, 이런 URL 체계를 가진 사이트는 검색 결과에 훨씬 유리하다. 쉬운 URL은 도메인, 상품명 등으로 구성된 쉽고 의미가 명확한 URL 체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필자가 ksetup.com 을 선택한 이유도 같다. 한국을 이야기하는 korea의 'k' 와 설립을 의미하는 'setup'을 복합 단어로 사용하였다. 이메일(E-mail)도 동일하다. 필자는 bizidea@hanmail.net 을 사용한다. 사업의 'biz'와 아이디어의 'idea'를 복합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외 2000년 초부터 다양한 이메일 주소를 만들었으며 대부분 기업에 판매하였다. 기관에서 몇 년전에 카톡 옐로우 아이디를 필자의 아이디를 사용하여 창업관련 카톡 질문으로 불편함을 겪은적도 있다.

 

도메인에도 나이가 있다. 하지만 만든 지 6달 된 도메인과 1년 된 도메인의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다. 도메인이 얼마나 오래되었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도메인에서는 유효 기간이 중요하다. 불온한 사이트라면 단기간에 사이트를 운영하고 방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므로 다년간의 도메인 비용을 미리 지급하진 않을 것이다. 따라서 도메인 비용을 몇 년 치 미리 지급한, 그래서 유효기간이 매우 긴 도메인은 좋은 목적의 잘 관리되는 사이트로 간주한다. 구글 특허에 따르면 도메인 등록된 기간이 길수록 잘 관리되는 사이트라고 판단한다.

 
서브 도메인에 키워드가 있으면 유리하다. 검색 키워드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도메인(Exact Match Domain; EMD)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높은 점수를 받는다. 하지만 구글은 단순히 도메인 이름과 검색어가 같다고 해서 품질이 낮은 사이트에 높은 점수를 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EMD Update라는 필터를 적용하고 있다.

 
도메인 소유주가 변하거나 몇 번 삭제되는 경우 구글이 도메인 내역을 리셋하기도 하는데 내역을 리셋하면 그동안 순위도 리셋되어 순위가 떨어질 수 있다.
  
후이즈(WHOIS) 서비스는 인터넷 주소의 등록 및 할당 정보를 검색하는 서비스이다. 만약 후이즈 정보가 비공개로 되어 있다면(whois privacy protection service) 뭔가를 숨기고 있다는 의미로 보여 불리할 수 있다. 도메인 정보는 공개한다. 
  
구글이 특정 사용자를 스패머라고 인식하면 그들이 가진 사이트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도메인 구매 시 최상위 도메인을 구매한다. 도메인에 국가 코드(kr, cn, pt 등)가 포함된 경우는 국가에서 우선순위가 높아지지만 국제적으로는 불리할 수 있다. 

 

한 번만 더 생각하여 도메인을 생성하길 바란다. 한가지 더 이야기 한다면 가급적이면 짧게 만들어야 한다. 최대 9자 이내로 숫자는 넣지않아야 한다. 본인의 생년월일을 추가하는 기업이 있다. 이는 절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잘 만든 도메인은 나중에 큰 도움을 줄 것이다.

0 Comments
Category
K창업연구소 강종헌 소장

월-금 : 9:30 ~ 18:30
토.일.공휴일 휴무
bizidea@hanmail.net
상가분양,임대,매매문의 사절합니다.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사업정리법, 폐업도 전략이다

2020년 9월 출판 예정(북네스트)


소상공인방송
희망리턴패키지
State
  • 현재 접속자 14 명
  • 오늘 방문자 503 명
  • 어제 방문자 493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