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그 소리만 들려~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그 소리만 들려~

세상의모든법칙
홈 > K아카데미 > 세상의모든법칙
세상의모든법칙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그 소리만 들려~

K창업연구소 0 1344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그 소리만 들려~

 

살아가면서 한 가지 일에만 벅찰 때가 있고 어떤 때는 여러 가지 일을 할 때가있다. 환경에서 들어오는 다양한 정보 중 특정한 정보에 집중하는 것으로 그 이외의 정보를 무시함으로써 현재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는 것을 말한다.

 

영국 카디프대학 연구팀은 학생들에게 껌을 씹으면서 문자를 외우게 했다. 그 결과 그냥 문자를 외울 때 보다 점수가 낮았다. 손가락으로 책상을 두드리며 문자를 외우게 했다. 동일하게 점수가 낮게나왔다.

 

동시에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착각일 뿐 우리의 뇌는 순차적으로 일을 진행한다. 두 가지 일을 하게 되면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만큼의 결과를 얻기는 힘들다.

 

이스라엘 심리학자 대니얼 카나먼(Daniel Kahneman)은 1970년대 이스라엘 공군비행학교에서 교육훈련생의 비행 수행능력을 예측할 수 있는 지수가 선택적 주의 능력이라고 밝혔다.

 

하버드대 대니얼 사이먼스(Daniel Simons)와 대학원생 크리스토퍼 차브리스(Christopher Chabris)는 ‘인간은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본다’는 경향을 ‘보이지 않는 고릴라 실험’으로 증명해 보였다. 실험을 통해 전 세계 심리학 교과서에서 빠지지 않는 주인공이 됐다.

 

학생 6명을 절반으로 나눠 한 팀은 흰색 티셔츠를, 다른 팀은 검은색 티셔츠를 입고 서로 농구공을 주고받는 모습을 찍은 후 다른 학생들에게 영상을 보여주며 흰색 팀끼리 패스하는 횟수를 세어 달라고 부탁했다. 정답은 15번.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패스 여부가 아니었다.

 

약 25초짜리 영상 속에는 고릴라 복장을 한 사람이 등장해 농구공을 주고 받는 학생 무리를 유유히 가로지르고 있었다. 전체 영상의 1/3 분량 동안 모습을 드러낸 이 가짜 고릴라는 무리 중앙에 도착해선 진짜 고릴라마냥 가슴을 두드리는 퍼포먼스까지 했다. 그런데 놀라운 사실은 영상을 본 학생의 절반이 고릴라의 존재에 대해 전혀 인식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인간의 인지 능력의 맹점을 집은 혁신적인 실험으로 평가받는 '보이지 않는 고릴라'는 결국 심리적 맹시에 대해 말하고 있다.

 

선택적 주의에 특성에 의해 나타나는 이와 같은 결과를 부주의맹(inattentive blindness, 주의를 주지 않아 발생한 자극 무시)이라고 한다. 시각적인 집중력을 특정 부분에 올인하면 다른 사물에 대한 인식 능력이 현저히 낮아지는 현상이다.

 

매우 시끄러운 백화점에서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 자신이 관여하는 대화에만 주의를 기울이고 다른 자극은 거의 무시 한다. 소비자들이 마케팅 자극에 노출되면 많은 정보가 감각등록기에 등록될 수 있지만 감각적 정보의 일부에만 주의가 기울어져 차후 단계의 정보처리가 이루어진다.

 

선택적 주의(selective attention)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