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의 숫자(Magical Number)- 작게 생각하라.

마법의 숫자(Magical Number)- 작게 생각하라.

세상의모든법칙
홈 > K아카데미 > 세상의모든법칙
세상의모든법칙

마법의 숫자(Magical Number)- 작게 생각하라.

K창업연구소 0 1620

마법의 숫자(Magical Number)- 작게 생각하라.

 

인간이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기억은 매우 짧고 간단하여 7개 정도의 정보만 저장한다고 한다. 인간의 단기 기억 정보의 양은 7±2로서 5~9개에 불과하다는 것을 말한다.

 

1956년 미국의 하버드대 심리학자 조지 밀러(George A. Miller)교수는 논평이란 학술 게재지에 그의 논문 마법의 숫자 7±2(Magical Number Seven Plus, Minus Two)라는 발표했다.

 

그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크기의 도형들을 보여주고 크기순으로 그 도형들에게 숫자를 매기게 했다. 도형이 7개일 때 까지는 순서를 비교적 정확하게 파악했지만, 7개가 넘어설 경우 정확도가 급격히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사람에 따라서 9개까지 기억하는 사람도 있고, 5개밖에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인간의 뇌가 단기기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마법의 숫자 7±2 즉 5~9 사이의 의미덩이(Chunk, 청크, 덩이)들로 만들고 기억하면 편리하다고 한다. 이처럼 1개의 덩어리로 취급되는 단위개념을 청크라고 하며, 청크 단위로 묶어서 이해하는 것을 청킹(Chunking, 의미덩어리)이라고 한다.

 

스탠포드대 경영대학원 바바 시브(Baba Shiv)교수는 인간의 의사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찾아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다.

 

165명의 학생들을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에게는 두 자리 숫자(예:91)를, 다른 그룹에게는 일곱 자리 숫자(예:4267835)를 알려주고 이 숫자를 기억하면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게 했다. 이동하는 통로에는 달콤하지만 건강에는 그다지 좋지 않은 초콜릿 케이크와, 많이 달지는 않지만 건강에는 유익한 생과일이 놓여 있었다.

 

그 결과 학생들은 둘 중 하나를 원하는 대로 집을 수 있었는데, 일곱 자리 숫자를 외운 학생들이 두 배나 많이 케이크를 집었다고 한다. 인지적으로 조금만 어려운 과제가 주어져도 우리의 뇌는 그 과제를 처리하는데 힘들어 자제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이다.

 

마법의 숫자 7의 원칙은 우리 생활 곳곳에 적용되고 있다.

 

전화번호는 대개 지역번호 (또는 010~019 등 통신사 번호)+국번+끝자리로 구성되는데, 이 중 지역번호를 빼면 일곱 또는 여덟 자리 숫자가 남는다. 전 세계의 전화번호가 국가번호나 지역번호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7자리인 것도 이 마법의 숫자 7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한다. 소설이나 드라마에서도 중심인물을 7명 내외로 설정하고 스토리를 만들어간다. 7명이 넘어가면 시청자들이 작품에 몰입하는 데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소규모 팀의 적정 크기는 우리 뇌가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는 단기 기억력 용량과도 같다. 우리 뇌는 7을 기준으로 ±2의 범위에서 최상으로 움직인다. 그 이하의 소규모로 가면 팀은 둘씩, 셋 짝 짓게 되고, 그 이상으로 가면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서 팀이 분열될 수 있다.

 

마법의 숫자(Magical Number)

 

[이 게시물은 K창업연구소님에 의해 2018-06-17 21:58:05 창업 노트에서 이동 됨]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