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베스 효과(Macbeth effect)- 나, 손 씻었다.

맥베스 효과(Macbeth effect)- 나, 손 씻었다.

세상의모든법칙
홈 > K아카데미 > 세상의모든법칙
세상의모든법칙

맥베스 효과(Macbeth effect)- 나, 손 씻었다.

K창업연구소 0 4073

맥베스 효과(Macbeth effect)- 나, 손 씻었다.

 

손을 씻는 것으로도 자신의 잘못된 행위를 의식에서 떼어낸다는 것이다. 범죄자가 마음을 고쳐먹을 때 흔히 "손 씻었다"고 한다.

 

2006년 9월 네덜란드 경영대학원 천-보 중(Chen-Bo Zhong) 케이티 릴리언퀴스트(Katie Lijenquist)는 ‘죄를 씻기: 위협받은 도덕성과 물리적 세척(Washing Away Your Sins: Threatened Morality and Physical Cleansing)라는 흥미로운 실험을 했다.

 

참가자들에게 과거에 자신이 했던 윤리적인 일과 비윤리적인 일들을 기억하도록 했다. 그리고 중간에 철자가 빠진 3단어를 완성하도록 했다. 단어는 'w_h', 'sh_er', 's_p'라는 모호한 단어 조각들이다.

 

단어들은 wash(씻다)와 shower(샤워)와 soap(비누)로 몸을 씻는 것과 같은 단어로 완성할 가능성도 있고, 그와 무관한 wish(바라다)와 shaker(셰이커)와 soup(수프)으로 완성될 수도 있었다.

 

그 결과 비윤리적인 일을 기억한 실험자들은 wash(씻다)와 shower(샤워)와 soap(비누)처럼 몸을 씻는 것과 연관된 단어로 만드는 성향이 강했다. 비윤리적인 행동을 했다는 생각이 무의식적으로 지신의 죄를 씻고 싶다는 욕구를 유발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이를 맥베스 효과라고 명했다. 멕베스 부인 효과(Lady Macbeth effect)라고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작품인 맥베스에서 스코틀랜드 장군인 맥베스는 아내와 공모해 자신의 사촌형인 덩컨 왕을 살해하고, 왕위에 올랐다. 맥베스의 부인은 남편이 국왕을 살해하자 자신의 손을 씻으며 "사라져라. 저주받은 핏자국이여(Out, out, damn spot)"라고 중얼거렸다. 그녀의 손에는 피가 묻어있지 않지만 맥베스 부인은 손을 씻으며 자신의 죄의식을 떨쳐버리려 한 것이다.

 

죄의식과 손을 씻는 것은 별개의 문제지만 이런 정보를 처리하는 뇌의 영역은 같다고 한다. 그래서 죄의식에 사로잡힌 사람은 손을 씻는 것만으로도 자신의 잘못된 행위를 의식에서 떼어낸다는 것이다.

 

두 번째 실험은 1인칭 시점의 소설을 베끼는 것이었다. 한 주인공은 다른 사람을 도왔고, 다른 주인공은 괴롭혔다. 실험 후 생활용품을 원하는 순서대로 꼽으라고 했더니 주인공이 이기적인 소설을 베낀 사람은 비누나 치약처럼 몸을 씻는 용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신이 직접 했건 아니면 단순히 목격했건 나쁜 행동을 경험하고 나면 정신을 정화하기 위해 몸을 씻을 생각을 한다는 이야기다.

 

만약 과거의 경험이 좋은 것이었다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도 있다. 실제로 실험에서 기분 좋았던 경험을 떠올리고서 손을 씻은 사람들은 "처음보다 좋았던 느낌이 덜 하다"고 답했다.

 

마음을 정화(淨化)하기 위해 먼저 몸을 씻는 행동은 다양한 문화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독교와 시크교에서는 몸을 씻어 죄를 없애는 '침례(浸禮)' 의식이 있다. 이슬람교에서는 기도를 드리기 전에 몸을 씻는 '우두(wudu)' 의식이 있다.

 

맥베스 효과(Macbeth effect)

 

0 Comments